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불교의 시작

by 하지마아빠 2023. 6. 27.
반응형

1. 불교의 기원

 

불교는 기원전 5세기경 고대 인도에서 시작된 주요한 세계 종교입니다. 그 전통은 "깨어난 자" 또는 "통달한 자"를 의미하는 부처로 후에 알려지게 된 싯다르타 고타마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부처의 기원과 깨달음의 길에 대한 이야기는 불교의 창시의 중심입니다.

싯다르타 고타마는 오늘날 네팔의 왕족에서 태어났습니다. 전통적인 이야기에 따르면, 그의 출생은 기원전 6세기 경 룸비니에서 일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Suddhodana 왕은 그가 위대한 통치자가 되기를 원했고, 그래서 싯다르타는 부유하게 자랐고 외부 세계의 고통과 현실로부터 보호되었습니다.

하지만, 29세의 나이에, 싯다르타는 궁전 밖에서 모험을 했고 그에게 깊은 영향을 준 다양한 광경들을 만났습니다. 그는 노인과 병자, 시체를 목격하여 노인과 병자, 죽음의 필연성에 직면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싯다르타는 자신이 목격한 고통에 깊이 괴로워했고 세속적인 부와 쾌락이 지속적인 행복을 제공하거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간의 고통에 대한 그의 새로운 인식에 자극을 받아, 싯다르타는 고통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그의 가족, 부, 그리고 왕자의 지위를 뒤로하고 사치스러운 삶을 포기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스승들 밑에서 혹독한 자기 박멸과 치열한 명상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추구하는 금욕주의자로서의 영적 여정에 착수했습니다.

수년간의 긴축과 영적 해방을 위해 노력한 후, 싯다르타는 극단적인 자기 부정이 원하는 영적 각성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극단적인 자기 방종과 자기 모멸 사이의 길인 중간 길로 전환했습니다. 인도의 보드가야에 있는 보디 나무 아래에 앉아, 싯다르타는 깨달음을 얻을 때까지 명상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강렬한 명상과 사색의 기간 후, 싯다르타는 마침내 35세의 나이에 깨달음을 얻었다고 믿어집니다. 그는 존재의 본질, 고통, 해방의 길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얻으며 부처가 되었습니다. 그가 나눈 가르침은 불교의 기초를 이루었습니다.

그 부처는 그의 여생을 다양한 청중들에게 설교와 가르침을 전하면서 북부 인도를 여행하는 데 보냈습니다. 달마로 알려진 그의 가르침은 네 가지 고귀한 진리, 즉 고통의 진리, 고통의 원인의 진리, 고통의 중단의 진리, 고통의 중단으로 이어지는 길의 진리를 강조했습니다. 윤리적 행위, 명상, 지혜를 포함하는 팔괘는 불교 수행의 중심적인 틀이 되었습니다.

부처의 가르침은 승려, 수녀, 평신도, 심지어 왕실 구성원들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적 배경과 카스트의 추종자들을 끌어들였습니다. 부처를 중심으로 승려와 수녀들의 공동체가 형성되어 그의 가르침을 지지하고 전파했습니다.

부처가 죽은 후, 그의 가르침은 보존되었고 그의 제자들에 의해 구두로 전해졌습니다. 결국, 그것들은 팔만대장경과 같은 불교의 신성한 경전을 형성하는 다양한 경전과 본문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불교는 지역 문화에 적응하고 Theravada, Mahayana, Vajrayana 불교와 같은 다양한 학교와 전통을 낳으면서 아시아 전역에 점진적으로 퍼졌습니다. 오늘날, 불교는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 의해 행해지고 있으며, 영적인 통찰력, 평화, 그리고 해방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2. 싯다르타와 관련된 주요 사건

 

후에 부처로 알려지게 된 고타마 싯다르타의 삶은 그의 깨달음과 불교의 창시를 형성한 몇 가지 중요한 사건들로 특징지어집니다. 싯다르타와 관련된 주요 행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생과 초기 삶: 싯다르타 고타마는 기원전 6세기경 지금의 네팔 룸비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수도다나 왕과 마야 여왕의 아들로 왕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출생은 상서로운 징조를 동반했고, 그가 위대한 왕이 되거나 영적인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예언되었습니다.

네 가지 발견: 29세의 나이에, 싯다르타는 궁전 밖에서 모험을 했고 그에게 깊은 영향을 준 네 가지 광경을 만났습니다. 그는 노인, 병자, 시체, 그리고 마침내 수도승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만남들은 그가 인간의 고통과 영원성의 현실에 직면하게 만들었고, 정신적 해방에 대한 그의 탐구를 이끌었습니다.

금욕: 그가 목격한 고통에 자극을 받아, 싯다르타는 왕자로서의 사치스러운 삶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가족, 부, 왕자의 지위를 뒤로하고 고통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금욕주의자로서 영적인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금욕과 고행: 싯다르타는 엄격한 금욕적인 행위에 종사했고, 극단적인 자기 모멸과 박탈감에 시달렸습니다. 그는 다양한 선생님들 밑에서 공부했고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훈련을 통해 깨달음을 얻기를 희망하며 엄격한 엄격함을 실천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결국 이 극단적인 길이 그가 추구했던 해방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계몽: 싯다르타는 그의 금욕적인 관행을 버리고 극단적인 면죄부와 자기 모멸 사이의 중간 길로 돌아섰습니다. 그는 깨달음을 얻을 때까지 명상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인도 보드가야의 보디 나무 밑에 앉아 깊은 명상에 들어가 망상과 욕망의 화신인 마라의 수많은 유혹과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치열한 명상의 기간 후에, 싯다르타는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고 깨어나는 부처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 설교: 깨달음을 얻은 후, 부처는 자신의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하는지에 대해 숙고했습니다. 브라흐마 사함파티 신에게 용기를 얻어, 그는 달마를 가르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부처는 인도 바라나시 근처의 사르나트에 있는 사슴 공원으로 여행을 갔고, 그곳에서 그는 Dhamacakkappatana Sutta 또는 "Dharma의 바퀴를 움직이게 하기"로 알려진 그의 첫 번째 설교를 했습니다 이 설교에서 그는 고통을 이해하고 초월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면서 네 가지 숭고한 진리와 여덟 가지 길을 개략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상하의 형성: 그 부처는 그의 가르침에 영감을 받은 신도들을 끌어들였고 수도원 생활을 영위하려고 했습니다. 상하로 알려진 승려와 수녀들의 공동체는 부처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상하는 지원을 제공했고, 명상을 연습했으며, 부처의 가르침을 인도 전역에 퍼뜨렸습니다.

파리니르바나: 그 부처는 여행하고, 가르치고, 수도원 공동체를 설립하는 데 여생을 보냈습니다. 80세의 나이로, 인도의 쿠시나가르 마을에서, 그는 파리니르바나에 들어갔고,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각성의 길을 함께 가야 한다는 사명을 다하여 탄생과 죽음의 순환에서 완전한 해방을 이루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싯다르타의 생애의 주요 사건들은 왕자에서 부처로 가는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고, 그것들은 불교의 발전과 확산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3. 달마 또는 다르마

 

달마라고 하면 당연히 인물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가르침이자 의인화된 인물이기도 하다고 해서 그에대해 조금 알아보고자 합니다.

 

처가 가르치는 달마는 존재의 본질, 고통, 해방의 길에 대한 그의 심오한 통찰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불교의 중심적인 가르침의 역할을 하고 영적인 깨달음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부처의 핵심 가르침은 다음과 같은 주요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네 가지 고귀한 진실: 부처님은 인간의 고난(덕카)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틀로서 4대 진리를 설명했습니다:

a. 고난의 진실 (덕카): 인생은 고통, 불만, 불만족으로 특징지어지는데, 이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 무능력, 조건부 존재의 불만족스러운 본성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b. 고통의 원인의 진실 (사무다야): 고통은 현실의 본질에 대한 무지(아비자)에 뿌리를 둔 갈망(탄하)과 애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갈망은 관능적인 쾌락, 존재, 그리고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욕망으로 나타납니다.

c. 고통의 중단의 진실(니로다): 갈망과 애착을 제거함으로써 고통의 중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열반으로 알려진 이 해방의 상태는 불교 수행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d. 고통의 중단으로 이어지는 길의 진실 (Magga): 부처님은 고통을 멈추게 하는 길로 팔복길을 가르쳤습니다. 그것은 윤리적 행동(올바른 말, 바른 행동, 바른 생활), 정신적 훈련(올바른 노력, 바른 마음챙김, 바른 집중), 그리고 지혜(올바른 관점, 바른 의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구성(Anicca): 부처님은 모든 조건부 현상은 영구적이고 변화의 대상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존재의 영구적인 본성을 인식하는 것은 통찰력을 개발하고 애착을 줄이며 현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셀프(Anatta): 자아가 아닌 개념은 고정되고 지속되는 자아나 영혼의 개념에 도전합니다. 부처님은 개인이나 현상 속에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실체나 본질은 없다고 가르쳤습니다. 대신, 모든 현상은 영구적이고 독립적인 자아의 부재로 특징지어집니다.

종속 기원(Pratītyasamutpada): 의존적 기원은 모든 현상과 고통을 일으키는 원인과 조건의 상호 연관성을 설명합니다. 무지, 갈망, 애착이 어떻게 탄생과 죽음의 순환을 영속시키는지 설명합니다. 인과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사람은 그 순환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사티)과 명상: 마음챙김과 명상의 실천은 부처님의 가르침의 중심적인 측면입니다. 마음 챙김을 통해 현재의 인식을 키우고 마음, 몸, 현상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을 깊게 합니다. 호흡 명상, 애정 명상, 통찰 명상과 같은 명상 수행은 각성의 길에 필수적입니다.

이 가르침들은, 다른 것들 중에서도, 부처가 가르친 달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고통, 그 원인, 그리고 해방의 길을 이해하기 위한 포괄적인 틀을 제공합니다. 달마는 사람들이 현실의 본질을 깨닫고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을 얻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조사하고 지혜를 기르고 윤리적 행동을 배양하며 명상에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역시 이런 대표적인 종교를 쉽게 접근하기는 무리라고 느껴집니다. 다음엔 좀 더 가벼운 주제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반응형